-
마르크스의 자본론을 통해 공산 주의와 계급 투쟁을 통한 역사 발전 단계 5단계설을 주장하였다. 하지만 베른슈타인은 마르크스의 폭력적인 혁명을 비판하고 민주 사회주의를 통한 점진적 사회 개혁을 강조하였다. 공산 주의와 민주 사회주의 의미와 차이점을 확인하자.
마르크스의 공산 주의
마르크스는 독일의 유대인 법률가 집안에서 태어났다. 산업 혁명으로 기계와 기술이 비약적으로 발전하고 생산과 소비가 증가함에 따라 빈부 격차는 극심해졌다. 노동자들은 이윤을 위한 도구로 전락하였으며 인간 존엄성마저 잃어갔다. 마르크스는 인간 존엄성 상실에 대해 깊이 고민하기 위해 시작하여 더 나은 세상을 만들기 위한 대안을 제시하였는데 그 내용이 '자본론'에 담겨있다.
'자본론'은 노동자들의 성경이라 할 수 있다. 이는 10년 동안 대영 박물관에서 자료를 찾아 작성 록 집필서로 공장이나 기계 등 생산수단을 갖지 못한 노동자가 생산 수단을 갖고 있는 자본가에게는 노동력을 파는 단순한 생산 수단일 뿐으로 노동자의 불행은 시작된다고 보았다. 마르크스는 사회에는 두 계급이 존재하며 생산 수단을 소유하고 있으며, 노동력만 소유하여 착취당하는 노동자(프롤레타리아)로 구분하였다.
하지만, 노동자는 임금을 초과하여 생산하지만 노동력 유지를 위한 최소한으로 노동자의 잉여 가치는 자본가(부르주아)가 갖게 된다. 이런 불평등 세상에 대한 의문점을 제기하면서 마르크스는 자본가가 소유한 공장과 기계와 같은 생산 수단의 사적 소유권을 폐지하는 공산주의를 주장하게 되었다.
마르크스는 육체적 힘을 사용하여 자신을 표현하고 개발하는 것이 노동이라 보았다. 마르크스는 '자본론'에서 "수공업에서는 노동자가 도구를 사용하지만, 공장에서는 기계가 노동자를 사용한다. 수공업에서는 노동자는 살아있는 메커니즘의 구성원이지만, 공장에서는 부속물로 그것에 합체되어 있다."라고 저술하고 있다. 수공업에서는 노동자가 주인으로 도구를 사용하여 물품을 생산하지만 기계가 주인이 되고 인간이 부속되어 분업으로 일을 하게 된다. 주체성과 자율성을 잃은 현상을 '노동 소외'라고 한다.
생계유지를 위해 어쩔 수 없이 강제적 노동을 하게 된 것이다. 마르크스는 자율성과 주체성 회복을 위해 생산 수단의 사적 소유와 분업 폐지를 주장하게 된다. 모든 사람이 자율적이고 창의성 있는 노동을 통해 자아실현을 하기 위해서는 공산주의가 필요하며 반대의 가치를 갖고 있는 자본주의를 공격했다.마르크스의 역사 발전 5단계설
마르크스는 모든 사회적 역사를 이해관계로 연결된 계급 간의 투쟁으로 보았다. 물질을 가진 자와 갖지 못한 자의 계급 간 투쟁은 생산력과 생산관계의 불평등에서 시작된다. 생산력을 가지 자본가가 이익을 더 많이 가져가는 시스템으로 인해 노동자 계급은 분노하게 되며 계급 투쟁이 발생한다. 투쟁은 혁명으로 발전하고 역사 발전의 원동력으로 작용하여 차별이 없는 평등 사회를 만드는 과정으로 생각했다.
생산과 생산력의 모순으로 시작된 노동자와 자본가의 투쟁과 혁명을 역사 발전의 원동력으로 보았던 마르크스는 역사 발전을 5단계로 설명했다. 원시 공산 사회에서 고대 노예 사회로, 노예 사회에서 중세 봉건 사회로 발전했으며, 근대 자본주의 사회와 미래 공산주의 사회 단계로 이르게 되는 것이다. 무계급의 원시 공산 사회는 인간이 원시생활을 하던 시기로 자연에 의지하며 공동으로 농사와 수렵, 생산과 소비를 하던 사회이다. 주인과 노예가 있던 '고대 노예 사회'는 철기와 청동 기술이 발달하여 잉여생산물이 발생하고 귀족은 편안한 생활을 영위하며 노예들은 노동에 시달리던 시대였다.
영조와 농노가 있던 '중세 봉건 사회'는 왕권보다 지방의 영주들이 권력이 강한 시기였다. 땅을 소유한 영주가 소작 농노에게 세금을 거둬들이던 시기다. 자본가와 노동자가 등장한 '근대 자본주의 사회'는 산업 혁명으로 급속한 생산력이 증대하였으며 자본이 지배하는 사회로 발전하였다. 무계급인 '공산주의 사회'는 자본주의가 모순으로 붕괴하고 진정한 무계급 사회가 도래될 것으로 마르크스는 보았다. 마르크스는 공산주의는 사회 내의 갈등과 투쟁이 없을 것이라 말했다. 현대 사회의 자본주의에 대한 모순과 투쟁 등이 지속해서 발생하고 있으며 소득 불균형으로 인한 사회적 차별에 대한 문제로 마르크스는 다양한 형태로 영향을 미치고 있다.베른슈타인의 민주 사회주의
베른슈타인은 폭력 혁명론에 반기를 들고 사회주의가 목표로 하는 사회 건설에 몰두하였다. 마르크스의 급진적 폭력 혁명과 기존 사회주의자들에게 널리 퍼져 있는 맹목적 마르크스 추종과 자본주의 발전 진로에 대한 숙명적 관념을 비판했다. 의회 민주주의와 자본주의 장점을 흡수하고 점진적인 사회 개혁론으로 변경하여 수정주의를 내놓게 되었다. 따라서 베른슈타인의 사회주의 사상을 '민주 사회주의'로 불렸다.
사회주의 인터내셔널 출범
베른슈타인은 도덕적 신념, 정치적 신념, 종교적 관념은 사회생활과 문화생활의 모든 현상에 작용을 미쳐 인류 발전을 이끄는 것이라 생각했다. 자본주의 사회는 붕괴하지 않으며 농민과 중산층 계급을 위한민주개혁과공공 단체의 사회 정책,협동조합운영 등 노동자 계급을 조직하고 육성할 것을강조하여 마크 키스의사회주의와 구분했다.
베른슈타인의 '민주 사회주의'는 1919년서구 공산주의의 새로운 노선으로 정착했으며, 1951년프랑크푸르트에서범세계 기구인'사회주의 인터내셔널'을 출범시켰다. 서구의 민주 사회주의 정당들은 점진적 사회개혁을 통해 민주 사회주의를 실현코자 했다. 마르크스의 공동 소유와 반대인 생산 수단의 공유화를 전제하지 않았으며, 일부분 소유의 가능성을 인정하였고, 개인의 노력에 따른 보수를 받도록 인정하였다. 베른슈타인의 민주 사회주의는 영국, 프랑스, 독일 등을 비롯해집권당의정책으로 실현되기도 했다.